08. 테마 수정 – 테마 옵션 사용

qpress 2020년 3월 5일 29

테마 수정은 크게 아래 두 개념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 테마 옵션 수정 : 해당 테마 고유의 옵션을 변경합니다. 테마 옵션은 테마에서 제공하는 것으로 테마 마다 그내용이 다릅니다. 옵션의 내용은 DB에 저장되는 형태이기 때문에 보통 테마를 업그레이드 하더라도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 테마 파일 수정 : 테마를 구성하는 파일중 일부를 수정하는 방식입니다. HTML/CSS를 다룰 줄 안다면 이방식도 많이 시도 될 것인데 테마를 업그레이드 하면 수정사항이 의미가 없는 문제가 있습니다. 그래서 테마의 파일을 직접 수정하는 것 보다는 차일드 테마를 만들어서 수정하는 방식을 사용해야 합니다.(차일드 테마 활용 방법은 차후에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1. 사용자 정의하기

메뉴의 ‘테마 디자인>사용자 정의하기’로 들어갑니다.
이 ‘사용자 정의하기’는 어떤 테마를 사용하든 공통으로 존재하는 기본 옵션이 있고, 테마가 추가한 옵션들도 있습니다.
사용자 정의하기에서 주로 ‘홈화면 설정’, ‘로고 파일 설정’을 하게 되는데 워드프레스 버전이 높아지면서 사용자 정의하기 옵션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사용자 정의하기 화면

사용자 정의하기에서 주로 사용하는 메뉴는 로고 등을 설정하는 ‘사이트 아이덴티티’와 메인 페이지를 설정하는 ‘홈페이지 설정’, 각종 플러그인 등의 Style을 수정할 때 사용하는 추가 CSS로 크게 3가지 입니다. 이외의 메뉴, 위젯 부분은 별도로 설정하는 메뉴가 존재 하기 때문에 굳이 이곳에서 할 필요는 없습니다.

사이트 아이덴티티 화면

2. 테마 고유 옵션 수정

공통으로 제공되는 ‘사용자 정의하기’와는 별도로 테마에서 제공하는 고유 옵션 설정 부분이 있습니다. 그 위치와 방식은 제가각각이기 때문에 설치된 테마의 옵션 수정 부분이 어디있는지 잘 살펴 보아야 합니다.

별도의 옵션 화면을 제공하는 테마 예제(Q.PRESS 테마)
‘사용자 정의하기’에 옵션 기능을 추가한 예제(ColorMag 테마)

유료로 제공되는 프리미엄테마들은 실로 엄청난 옵션들을 제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유료인 만큼 이용자가 별도의 코딩 지식이 없어도 클릭 만으로 사이트를 수정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한다는 목표로 많은 기능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AVADA 테마 옵션 부분

그런데 이러한 기능들은 일종의 오버스펙인 경우가 많고, 정작 나에게 필요한 기능은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실 테마 개발자가 이용자의 모든 니즈를 충족하는 옵션을 만든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과도한 옵션으로 인해 사이트가 무거워지고 느려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옵션(기능)이 많다고 현혹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