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5. 도메인 연결 및 설정

qpress 2020년 3월 4일 27

워드프레스에서 제공하는 기본적인 설정 옵션들이 있습니다. 사이트에 연결될 도메인이나 언어, 회원 활동 등에 대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기본 설정

관리자 도구의 ‘설정’ 메뉴를 클릭합니다.

내용을 보면 대략 어떤 의미인지 알 수 있을 듯 합니다. 중요한 부분 몇가지만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사이트 제목 : 브라우저 좌상단 바에 표시되는 제목, 검색, 문서 공유시 표시되는 제목이기 때문에 정확한 사이트 이름을 적어 주어야 합니다.
  • 태그라인 : 사이트에 대한 간략한 설명입니다. 이 설명은 사이트에 방문자들이 볼수 있는 형태로 표시되지는 않지만, 검색에서 중요하게 참조하는 것이므로 사이트의 주요 키워드 중심으로 신중하게 입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 워드프레스 주소 : 워드프레스가 설치된 폴더까지 Full URL을 기입합니다. 만약 ‘wp’라는 폴더에 설치 했다고 하면 ‘https://domain.com/wp/’ 와 같이 표시 합니다. 이 부분을 정확하게 입력하지 않으면 관리자로 접속하지 못하는 등의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유의 하기 바랍니다.
  • 사이트 주소 : 사이트의 대표 URL을 입력합니다. 위에서 워드프레스를 별도의 폴더 없이 루트에 설치 했다면 워드프레스 주소와 사이트 주소는 동일할 것입니다.
  • 멤버쉽 : ‘누가나 가입할 수 있습니다.’로 체크되어 있을 경우 ‘도메인/wp-admin 이라는 워드프레스 공통 어드민 URL을 타고 회원가입을 아무나 할 수 있게 됩니다. 보통 체크 하지 않은 상태로 두는 것이 좋습니다. 향후 별도의 회원 관리 플러그인을 통해 회원 가입 루트를 만들게 됩니다.
  • 새 사용자를 위한 기본 규칙 : 별도의 회원가입을 적용 했을 경우 갓 회원가입한 사용자의 회원 레벨을 정하는 부분입니다. 일단 ‘구독자’, 즉 일반 회원 형태로 두는 것이 좋습니다.

쓰기 설정

글(Post) 작성시 기본적으로 적용되는 카테고리와 글의 형식을 지정합니다. 그리고 이메일을 통해서 글을 바로 작성할 수있는 기능을 사용할 수있도록 이메일 관련 설정도 합니다. 이 쓰기 설정은 잘 사용되지 않기 때문에 초기에는 별도록 수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다른 설정으로 댓글과 관련된 ‘토론’, 이미지 관련된 ‘미디어’가 있는데 이 설정은 내용을 보면 쉽게 이해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여기서는 설명을 생략합니다.
마지막으로, ‘고유주소’ 부분만 간략하게 설명 하고자 합니다.

고유주소

‘고유주소’는 글이나 페이지의 URL에 대한 설정입니다. 작성한 글들의 URL은 다양한 형태로 설정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인터넷 상에서 어떤 페이지의 URL은 일반적으로 .html, .php 와 같이 해당 파일명으로 끝나는 형태였는데, 이러한 방식은 폴더와 파일의 구조가 그대로 드러나는 문제가 있고 지나치게 길어져서 보기에도 좋지 않습니다. 무엇보다 검색엔진에 잘 걸리게 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URL에 해당 컨텐츠의 정보를 담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해당 글의 제목이 바로 URL에 포함되도록 하는 방식을 선호합니다.(검색을 위해)